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광해 역사속으로 사라진 또한명의 왕

by 하나만걸려라 2024. 1. 29.

광해

영화 광해 정보 및 줄거리

영화 광해는 한국에서 개봉한 사극영화이다. 러닝타임은 131분이고 개봉은 2021년 9월 13일에 했다. 평점은 네이버 기준 9.26점으로 상당히 높은 점수이다. 관객수는 1232만 명을 동원하여 천만영화이다. 이영화는 조선의 15대 왕인 광해군 8년의 일대기를 그린영화이며 광해군 치세기 당시 실존인물을 빌려오고 승정원일기에서 지워진 15일간의 빈 시간에 광해군으로 위장한 사람이 조선을 잠깐 다스렸다고 가장한 팩션영화이다. 다음은 줄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붕당정치로 인해 혼란에 빠져가던 광해군 8년 왕의 수라상에도 독을 타기까지 이르는데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세력들에 두려움을 느낀 광해군은 점점 예민해지고 난폭 해져만 간다. 그리고 도승지를 따로 불러 자신대신 희생당할 대역을 찾게 된다.

이에 도승지는 저잣거리에서 광해군과 똑같이 생긴 광대 하선을 발견하고 즉시 궁으로 데려온다. 그렇게 진짜 광해는 가짜광해를 자신과 똑같은 말투 자세로 트레이닝? 시킨다. 그러던 어느 날 광해군이 지병으로 잠시 쓰러지게 되고 허균은 가짜 광해를 잠시 왕의대역으로 쓰기로 한다. 그렇게 도승지에게 궁의 주의사항, 규칙, 인물, 조심해야 될 인물 등을 교육을 받는다.

그사이 광해군이 쓰러지게 된 이유를 알게 된 도승지는 모든 배후에는 광해군을 암살시키기 위한 박충서의 지시가 있었다는 걸 알게 된다. 그렇게 가짜광해 하선은 점점 궁에 적응하고 점점 왕다워지게 된다. 한편 도 부장은 얼마 전 왕의 손을 보고 갑자기 거칠어진 게 이상함을 느껴 왕이 바뀌었다고 의심은 하는데 확신이 없었던 참에 왕의 개방정 떠는 걸음을 보고 얼마 전 저잣거리에서 봤던 광대와 똑같다고 느껴 중전과 함께 있던 왕한테 칼을 겨누게 되고 하선은 정체가 들통날 위기에 처해지지만

중전의 점위치를 정확히 말해 위기를 넘기게 된다. 얼마뒤 진짜왕 광해군이 깨어나게 되고 자신이 쓰러지게 된 이유를 알게 되고 배후세력까지 알게 된다. 도승지는 광해군을 궁으로 복귀시키려 했지만 박충서가 두려운 광해군은 거절하고 가짜왕인 하선부터 제거할 것을 명령한다. 하선은 자신의 비밀을 박충서에게 들킨 것도 모자라 궁안에선 왕이 왕이 아니라는 흉흉한 괴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급기야 중전에게도 들키게 된다. 그렇게 박충서는 대신들을 모아 가짜왕을 몰아내려는 작당모의를 하게 되고 여기서 가짜왕이라는 걸 확신하게 되고 군대를 모아 가짜왕인 하선에게 오는데. 하지만 가짜왕인줄 알았던 광해군이

진짜왕이었던 것이다. 진짜왕은 자신이 비운 15일 동안 가짜왕이었던 하선이 행했던 것을 보고 박충서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궁으로 복귀를 했던 것이었다. 

 

 

총평

순제작비는 65억 원 기타 비용까지 하면 약 100억 원이 투입되었다고 한다. 원래 개봉일은 9월 20일이었는데 배급사에서 전략적으로 9월 13일로 개봉일을 당겼다고 한다. 시사회에서 영화가 잘 뽑혔다는 반응이 상당수였으며 시사회 직후 평론가들도

일제히 호평을 했다.

 

믿고 보는 배우 이병헌의 1인 2역 연기는 한국영화 역사상 최고의 연기중 하나로 꼽힌다. 훌륭한 내면연기를 선보였고 말이 1인 2 역이지 하선, 광해군, 광해군인척 연기하는 하선을 연기해야 됐으며 하선이 점점 왕으로 변화하는 과정까지 연기해야 하는 고난도의 연기였는데 완벽하게 소화했다.

 

2012년 10월 30일 제49회 대종상 영화제에서 상을 싹쓸이 하는 위엄을 보여주었는데 총 15관왕이나 차지했다 이는 감독상

최우수작품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등 영화제의 굵직한 부문을 포함하며 기술, 편집등 다양한 부문에서도 상을 받았다.

 

유럽에서 한국영화 관련으로 가장 권위 있는 런던 한국영화제 폐막작으로 선정됐고 전석매진까지 되는 기염을 토했다.

 

2012년 청룡영화제에서도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고 영화 피에타와 치열하게 접전이 이어졌는데 청룡에서는 피에타의 완승으로 끝난다. 아무래도 대종상에서 싹쓸이해서 결과를 의식한  심사위원들이 피에타의 손을 들어준 것 같다.

 

제3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에선 미술부문인 기술상을 수상했다. 광해는 넷플릭스에서도 관람할 수 있으니 아직 안 봤거나 궁금하다면 보는 걸 추천한다.